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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트에 대한 이야기

BeOne 2008. 5. 8. 16:48

1. 득점에 관한 일반적인 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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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그림처럼 1부터 20까지는 싱글(single), 더블(double), 트리플(triple) 이렇게 3개의 영역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중심에는 싱글 불,(single bull) 더블 불(double bull) 이렇게 2개의 영역이 있습니다.

전체는 62 영역(싱글은 2개 영역으로 나누어져 있으므로, 이렇게 계산을 해보면 82영역) 입니다.

싱글 영역은 바깥쪽에 쓰여져 있는 숫자 그대로 (개수로하는 게임은 1개) 득점이 됩니다. 또한, 싱글 영역은 트리플 링(ring)을 경계로 나누어져 있으며, 바깥쪽의 싱글영역을 아우터싱글(outter single), 안쪽의 싱글영역을 이너싱글(inner single)이라고도 부릅니다만, 득점은 똑같은 싱글 점수입니다.

더블 영역은 각 숫자의 2배(개수로 하는게임은 2개)의 득점, 트리플 영역은 3배의 득점이 됩니다. 또한, 더블과 트리플은 각 영역을 이어보면 반지(ring,링)처럼 보이기 때문에 더블영역을 더블링(double ring) , 트리플 영역을 트리플링(triple ring)이라고도 부릅니다.

중심에는 바깥쪽의 싱글 불(single bull)과 안쪽의 더블 불(double bull)이 있습니다. 싱글불은 아우터 불(outter bull), 더블불은  이너 불(inner bull)이라고도 부르며, 싱글불과 더블불을 총칭하여 불(bull)이라고 부릅니다. 또한, 싱글불은 25점(개수로하는 게임은 1개), 더블 불은 50점(개수로 하는 게임은 2개)으로 득점이 됩니다.

국제경기에서 가장 공식경기인 501게임에서 더블 피니시(double finish)할 때 더블불(double bull)도 더블의 하나로서 인정합니다.

위의 경우가 아닌 경우는 전부 0점입니다.


2. 던지기(Throwing)에 관한 일반적인 룰

게임에 따라서 드로잉은 다트를 한개, 두개만을 던지는 경우가 있습니다만, 대부분의 게임에서는 본인의 차례에 다트 3개를 던지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이것을 원 드로우( 1 Throw)라고 부르며, 첫 번째 다트를 1st다트, 두 번째 다트를 2nd다트, 세 번째 다트를 3th다트라고 부릅니다. 즉, 원 드로우(1 Throw)는 다트를 세 번 던지는 것입니다. 그래서, 다트를 구입하시면, 한 셋트(set)가 3다트입니다.


3. 각종 룰


* 501 게임(zero one)


zero 게임중 하나인 501게임은 모든 다트 공식 경기에서 가장 파풀러한 게임으로서 1대1, 2대1, 또는 팀대 팀으로 하는 게임입니다.
특히, 1대 1을 싱글스(singles), 2대2를 더블스(doubles)라고 부릅니다.

게임은 서로 501점의 기본점수로 시작합니다. 교대로 다트를 3개씩(1throw) 던져서 그 합계득점을 기본점수로부터 감산합니다. 이렇게 계속진행하여 최종적으로 0점을 먼저 만든 선수가 승자입니다. 아주 심플한 경기입니다.
또한 국제공식 501경기는 최종적으로 0점을 만들기 위해 던지는 마지막 다트를 더블영역(double area)에 반드시 넣어야 합니다. 이를 더블피니시(double finish)라고 하며, 501게임을 보다 흥미진진하게 만드는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트를 먼저 던지 선수가 더블피니시를 하였다고 해도 뒤에 던지 선수에게는 순서가 돌아가지 않습니다. 즉, 더블피니시가 이루어지면 경기는 종료됩니다.
참고로, 501게임에서 최고의 성적은 9다트만에 끝나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20점짜리 트리플 영역(triple area)에 3개의 다트를 모두 넣고(=20*3*3=180점), 두 번째 던지기에서도 똑같이 트리플영역에 넣어서(6다트까지) 나머지 점수(501-180-180=141점)를 20점 짜리 트리플영역에 하나, 19점짜리 트리플영역에 하나, 12점짜리 더블영역에 하나(더블피니시)로 끝내는 것입니다.
물론 남은 점수가 141점이 되었을 경우 17점짜리 트리플하나, 18점짜리 트리플하나 18점짜리 더블피니시 와 같은 다른 방법도 있습니다.
또한, 현재 다트 프로 선수들의 경우에는 대개 15~20다트로 501게임을 끝내고 있습니다.


* 라운드 더 클락(Round the Clock)


라운드 더 클락(Round the Clock)은 라운드 더 월드(world)라고도 불리우며, 비슷한 레벨의 사람끼리 즐기는 게임입니다.
혼자서 또는 사람들이 몇 명이라도 관계없으며, 룰이 간단하여 초보자 분들이 연습하기 좋은 게임입니다.

다트보드의 점수 영역도 익힐 수가 있어 초보자 분들에게 추천하는 게임입니다
.
다트하나가 그 숫자에 들어가면 다음숫자로 진행하며, 먼저 20까지 넣은 선수가 승자가 됩니다.

물론 다트는 3개씩(1throw) 던집니다.

그리고, 이게임에서는 싱글, 더블, 트리플 구별이 없습니다.

따라서, 처음에 원드로우하여 가장 퍼펙트한 것은 1,2,3 영역에 순서대로 하나씩 다트가 들어가는 것이겠지요.

많은 사람이 간단하게 즐길 수 있기 때문에 파티 같은 장소에서 좋습니다


* 언더 더 햇


다트 3개씩(1throw)을 던져 득점합계를 서로 비교하여 겨루는 게임입니다.
바로 앞에 던진 선수의 1드로우 득점을 초과 하면 성공(clear)으로 하고, 이하 점수 일 경우는 실패(fail)라고 인정합니다.
정해 놓은 횟수(대개의 경우 3회) 이상의 실패를 한 선수는 탈락을 하며, 끝까지 남은 선수가 승자가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2명이상이 즐기는 게임이며, 실력이 어느정도 비슷한 것이 좋겠습니다.
이게임이 왜 언더 더 햇이라고 불리우는지 아시겠죠?


* 하프 잇(half it)


라운드 더 클락게임과 비슷해 보이지만 다른 게임입니다.
하프 잇(Half-It)은 상당한 스킬(skill)을 필요로 합니다. 영국과 미국에서는 다트5종경기(pentathlon tournaments)에서 프로선수들이 하는게임 중의 하나입니다. 혼자서부터 몇 명이라도 상관없이 즐길 수 있는 게임입니다.

먼저 점수로 인정할 영역을 정해야 합니다.
영국과 미국에서는 20,16,D7(7더블),14,T10(10트리플), DB(더블 불) 이렇게 6개의 영역을 정하여 게임을 하고 있습니다.

자 그럼 영국과 미국식 게임을 설명하겠습니다.

기본점수 0점(초보자는 40점 정도)에서 시작하며, 20, 16, D7(7더블), 14, T10(10트리플), DB(더블 불)까지 차례대로 던져 마지막의 점수를 비교하여 높은 점수를 얻는 선수가 이기는 게임입니다. 근데 왜 하프 잇(Half-It)이라고 부르냐구요? 그 이유가 있습니다.

지정된 숫자(20이면 20, 16이면 16)의 영역에 다트가 들어가면 그 점수만큼 가산(加算)합니다. 3개씩(1throw) 던져서 지정숫자 영역에 들어가지 않았다면 반 (half)으로 감산 (減算)합니다. (첫 번째 원드로우에서 20점이 하나도 들어가지 않았다면 합산점수는 그대로 0점입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다트돌이가 이제 다트를 던집니다..

먼저 20을 노려야 합니다.(왜냐구요? 순서대로 해야 합니다) 20을 노려 다트를 던졌으나, 첫 번째 다트는 20점에, 두 번째 다트는 5점에, 세 번째 다트는 20점 트리플에 다트가 꽂혔습니다. 그러면 원 드로우(1throw,다트 3개 던지기)한 다트돌이의 점수는 80점입니다. 두 번째 다트는 점수화 되질 않습니다. (왜냐구요? 20점이 아니니까요) 지금까지의 다트돌이 점수는 80점입니다.

그다음 숫자는 16이군요. 16을 노려 다트를 던졌습니다. 첫 번째 다트는 16더블링에, 두 번째 다트는 14점에, 세 번째 다트는 16싱글에 들어갔습니다. 그러면, 다트돌이의 점수는 48점입니다. 바로 앞의 점수 80점과 48점을 더한 128점이 지금까지의 다트돌이의 점수입니다.

그다음 숫자는 D7(7더블)입니다. 첫 번째 다트는 7싱글 영역에, 두 번째 다트는 16영역에, 세 번째 다트는 19영역에 다트가 꽂혔습니다. 다트돌이의 원 드로우 점수는 0점입니다. 왜냐구요? 지정된 숫자(7더블)에 하나도 꽂히질 않았으니까요. 그렇다면, 지금까지의 다트돌이의 점수는 어떻게 될까요? 바로 앞의 점수 128점일까요? 아닙니다. 이렇게 지정된 숫자에 다트가 하나도 들어가질 않은 경우에는 점수가 반으로 줄어듭니다. 128/2=64점이 되는거죠. 그래서 이 게임을 하프 잇(Half-It)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여기서 질문 만일 바로 앞의 점수가 128점이 아니라 129점 같이 홀수였다면 어떻게 합니까? 1을 올려(round up) 짝수로 만들어 130/2=65점이 되는 겁니다.

이렇게 DB(더블 불)까지 다트를 모두 마쳤을 때 최고 득점자가 승자가 됩니다.

동점이면? 더블 불을 먼저 넣은 사람을 승자로 합니다.

 

* 크리켓(미키 마우스)


크리켓은 가장 보편화된 다트 게임입니다.

그래서, pub이나 게임 룸의 다드보드옆에 걸려있는 스코어보드(score board)가 이 게임을
할 수 있는 보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영국에서는 미키마우스(Mickey Mouse)라고도 불리어지며, 영국의 체스(Chase) 게임과 매우 유사합니다.

두명이난 두팀이 할수 있는 게임입니다.

사용하는 영역(area)는 20,19,18,17,16,15, 불(bull`s-eye)만을 사용합니다.


20부터 15까지 숫자와 불(bull)에 다트가 3개이상씩 누가 먼저 넣는가를 겨루는
게임입니다. 3다트가 되면 클로즈(close)되었다고 말합니다.

똑같은 영역에서 상대방이 클로즈 되기 전까지 3다트를 초과한 다트는 득점으로 인정합니다.

단, 상대선수도 그 영역에서 클로즈 된 상태라면 초과된 다트도 득점으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면, A라는 선수가 20점 영역에 1드로우(throw)하여 1다트가 20점 영역에,
2다트가 20점 트리플링에 들어가고, 3다트가 20점이 아닌 다른 영역에 들어갔다면, 어떻게 될까요..
B라는 선수의 20점영역의 상태에 따라 다릅니다. B라는 선수가 이미 20점 영역을 클로즈한 상태라면
A선수의 20점 영역 클로즈하기 위한 3개를 뺀 1개 초과분이 있다할지라도 득점으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A선수가 아직 20점 영역을 클로저 한 상태가 아니라면, B는 다트 1개 초과분인 20점이 득점으로 인정됩니다.
20부터 15와 불(bull)까지 순서는 관계없습니다. 각 영역이 모두 클로즈 되었을때 점수를 비교하여 고득점이 승자입니다.

그렇다면, 여러분은 상상하실수 있겠죠?

상대선수보다 적은 득점의 상황이라면 상대선수가 아직 클로즈되지 않은 영역을 집중공격하여 점수를 앞질러 가야겠죠?

이와 같이 크리켓 게임은 공격과 수비의 개념이 들어간 다트게임입니다.


* 골 프(golf)


골프게임은 여러명이 할 수 있는 게임입니다.

골프게임은 1번(홀)부터 18번(홀)까지의 영역을 사용하여 각 홀에서 그 홀과 같은 숫자의 영역에  꽂혀야 합니다.

각 번호 영역의 트리플링에 꽂히면 홀인원(hole in one)이 되어 1득점을 합니다.

더블링에 꽂히면 버디(birdie)가 되어 2득점이고, 불(bull)과 트리플링 사이의 영역에 꽂히면 파(par)가 되어 3득점이고, 트리플링과 더블링 사이에 꽂히면 보기(bogey)가 되어 4득점이고, 경기중인 그 홀의 숫자 이외의 영역에 꽂히면 더블보기(double bogey)가 되어 5득점이 됩니다.
선수 전원이 18번 홀까지 던져 점수의 합이 낮은 선수가 승자입니다.
각 홀에서 한 선수는 3번까지 던질수 있는데(1드로우), 각 홀의 마지막 다트의 점수를 그 홀의 점수로 인정하므로, 선수는  판단하여 3번까지 던지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미 홀인원이 된 선수는 그 홀에서 다음 다트를 던지 필요가 없겠지요.

또한, 선수 자신이 생각하기에 앞서 던진 다트점수보다 나은 득점이 어렵다고 판단할 경우에는 다음 다트를 던지지 않아도 됩니다.


* 야 구(baseball)


야구 게임은 실제 야구 경기와 비슷하며 여러명이 같이 할수 있는 게임입니다.

1이닝부터 9이닝까지로 이루어지며, 각 이닝마다 한 선수가 1드로우(3다트)를 합니다.

점수는 각 이닝과 같은 숫자의 영역의 다트보드에 다트가 꽂힐 때 득점으로 인정됩니다.

예를 들어 5이닝을 하는 중이라면 다트보드의 5번 영역을 맞추어야만 득점하는거죠.(즉, 5번 이외의 영역은 득점과 무관하여 0점으로 처리됩니다.)

그리고, 더블링에 다트가 꽂히면 2득점, 트리플링에 다트가 꽂히면 3득점으로 합니다.

그러므로, 각 이닝의 최고득점은 9점까지 가능하고, 9이닝까지 완벽하게 던진 경우라면 81점까지 득점할수 있는것입니다.

9이닝까지 경기를 한후 많은 점수를 얻은 선수가 승자가 되며, 만약 9이닝까지 동점인 경우엔 연장전(10이닝~)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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