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I LOVE EJ

Microsoft Script Editor 본문

Web publishing/JavaScript

Microsoft Script Editor

BeOne 2007. 10. 15. 15:17

Microsoft Script Editor


MSE 는 HTML과 스트립트 편집을 위한 IDE로 다양한 편집기능과 풍부한 디버그 기능을 제공한다. Microsoft Office 에 포함되어 있으며 VS.NET 과 동일한 개발환경및 디버깅 환경을 지원한다.


설치되는 경로는  C:\Program Files\Microsoft Office\OFFICE1X\MSE7.EXE 이다.

만약 MSE7.EXE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Office를 다시 setup하여 설치할 수 있다. 오피스 구성요소 추가를 선택한후 사용자 지정 설치 메뉴에서 'Microsoft Offce/Office 도구/HTML원본편집'이하를 모두 선택하고 업데이트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기본메인화면인데 딱봐도 VS.NET 과 같다..

스크립트 인텔리센스기능도 제공되며 무엇보다 강력한 스크립트 디버깅기능이 좋다.

또한 스크립트 편집을 위한 도구이기 떄문에 프로그램 자체가 상당히 가볍다.


사용방법 역시 VS.NET과 같아서.

F5 디버깅모드, Ctrl+F5 가 디버깅하지않고 실행이며 , F9 브레이크 포인트 , F10 코드한단계씩 실행, F11프로시져 단위실행까지도 같은기능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디버깅 모드의 컨텍스트 메뉴이다. 이것역시 VS.NET과 동일하다.. 기능 과 단축키 까지.


다음으로 유용한 기능은 Process 디버깅이다.


스크립트 에디터 상에서 "Ctrl + Alt + P" 를 누르면 다음과 같은 창이뜬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현재 떠있는 내 블로그의 IE 프로세스를 잡은모습이다. 위에서 확인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화면이 나타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실행중인 문서를 확인하면 현재 나의 블로그가 열리면서 로드된 문서들이 나열된다.
아래서부터 오픈된순서이다. 물론 파일을 더블클릭하면 소스까지도 모두 볼수있다.
 
이게 얼마나 유용하냐면.. 전에 심심해서 프로세싱 디버깅으로 블로그 소스보고 게시물 못퍼가게 막은거 푸는 스크립트 짜논거 있다.. 아주 잘먹힌다. ㅎㅎ
 
그외에도 F1 눌러서 나오는 도움말은 스크립트 공부하기에는 아주 굿이다.
닷넷이나 뭐.. 서버사이드 프로그램들은 모르겠지만.
간단한 UI작업이나 자바스크립트 공부(특히 DOM의 구조 파악) 에는 이만한툴과 디버깅 기능만한게 없는거 같다.
 
아~물론 디버깅하려면 IE옵션에서 아래두개 체크푸는건 아시죵?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실제로 이전회사에서 S사 프로젝트 할때 MSE를 공식 개발툴로 지정했었다. 물론 지금도 프로젝트 중이고.. 잘쓰면 정말유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