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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ta 테크 활용 본문

Web publishing/HTML & CSS

meta 테크 활용

BeOne 2013. 4. 4. 14:27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요즘 검색 엔진 최적화 방법 중에 하나인 메타(Meta Script) 다루기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고자 합니다.

검색 엔진을 마음대로 호출 할 수 있는 것은 그리 호락호락한 일은 아니며 메타를 활용하는 것이 정석은 또 아닙니다. 검색 엔진별로 검색 로직에 대한 가설이 워낙 많기 때문입니다. 메타를 다루는 것은 제목 그대로 검색 엔진에 홈페이지를 노출시킬 수 있는 방법 중 첫 걸음입니다.

 

 

"검색엔진 씨, 우리가 홈페이지를 만들었으니 어서 방문해주세요."

이것이 검색 엔진 최적화에서 Meta의 용도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Meta Element

메타스크립트 종류를 전부 나열하기는 너무 방대하므로 검색 엔진에 관련된 대표적 항목만 보겠습니다.

 

Meta Element는 Developer간의 규약에 따라 일반적으로 <head> 혹은 <body>의 시작점 위 부분이나 <container>안에 기재하도록 합니다. 코딩시 특별히 대소문자를 구별하지 않으므로 소문자 위주로 작성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DOCTYPE HTML PUBLIC "-//W3C//DTD HTML 4.0 Transitional//EN">
 <html>
 <head>
 <meta http-equiv="Content-Type" content="text/html; charset=utf8">
 <meta name="Keyword" content="고고모, suflux, 고온, 고압, ...">

 <meta http-equiv="Cache-Control" content="no-store, no-cache, must-revalidate">
  .....

 </head>
  .....

 </html>

 

 

 

한줄씩 짚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meta http-equiv="content-type" content="text/html;charset=euc-kr"

 

 현재 페이지가 EUC-KR기반 한글로 인코딩 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국내 웹은 EUC-KR 기반이긴 하나 간혹 UTF8로 인코딩을 기입하여 한글이 깨진채 인식되기도 합니다.

 

 

 meta http-equiv="refresh" content="2;url:url"

 

 2초 후에 특정 URL로 이동하라는 명령입니다.

 페이지 속성에 따라 리다이렉션을 써야 할 경우 사용합니다.

 

  

 meta name="keyword" content="a,b,c,d,e"

 

 검색 엔진에서 쉽게 크롤링할 수 있도록 현재 페이지에 대한 메타를 지정해줍니다.

 

 

 meta name="description" content="text"

 

 현재 페이지에 대한 설명(description)을 지정합니다.

 

 

 meta name="classification" content="text"

 

 현재 페이지가 어떤 형식의 웹페이지인지를 분류합니다.

 

 

 

 

 

 

※ 검색 엔진의 무작위 크롤링

무조건 활용한다고 좋은 것도 아니지만 보안 문제를 의식하여 아예 활용하지 않는 것도 좋은 방법은 아닙니다.

검색 엔진 종류는 무수히 많습니다. 알려지지 않은 검색 엔진도 많지요. 그렇기 때문에 사이트 제작자는 사이트의 보안성도 고려하여 메타를 작성해야 합니다.  일례의 방법으로 Robot.txt로 노출하고 싶지 않는 특정 범위와 검색 엔진의 크롤링을 막는다 하여도 보호가 되는지는 알 수가 없죠.

 

 

네이버(Naver)의 경우 현재 크롤링 된 웹문서는 73건이라고 나옵니다.

Robot.txt를 조절하여 FTP 전체를 다 노출시키지 않고 KO폴더만 노출시켰습니다.

 

 

 

 

 

구글(Google)에 현재 크롤링 된 KO폴더 문서는 134건으로 나오는군요.

 

 

 

 

 

 

 

 

Meta Script 작성시 주의사항

 

1. 비슷한 단어의 반복

글자 하나 하나 띄어 가면서 테그를 작성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합니다. 되도록이면 한 단어나 너무 길지 않은 복합한 단어로 써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2. 너무 멀뚱한 단어 선택

간혹 이상한 글에 테그만 이슈 테그가 잔뜩 달려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이슈로 글이 위로 올라갈수는 있어도 후에 검색엔진에서 불량 글로 뒤로 빼버리는 불상사가 생길수 있으니 되도록이면 관계 단어가 아닌 단어는 사용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3. 테그의 양

2번과 비슷한 내용이지만 많다고 좋은게 아닙니다. 이슈 관련 글이라면 이슈와 관련된 키워드를 우선 적어 주시고 그런 키워드 에서 파생되는 몇가지 중점 단어만 적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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