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I LOVE EJ

window.external - 바탕화면에 자신의 웹사이트를 추가 본문

Web publishing/JavaScript

window.external - 바탕화면에 자신의 웹사이트를 추가

BeOne 2007. 10. 15. 14:59

<즐겨찾기 등록>

출처 : http://baebulls.80port.net/zboard/view.php?id=html&no=30


AddFavorite는 window.external 오브젝트의 메소드로서 익스플로어 에서만 사용되는 것으로 버전 4에서등장 했었죠.. 이 메소드는 메뉴에서 "즐겨찾기 추가"대화상자를 불러내게 됩니다.
다음 처럼 사용합니다.
window.external.AddFavorite("URL","title")
URL은 북마크를 하려는 주소를 말하고 title은 제목을 말하는 것으로 title값을 넣어주지 않는다면 기본적으로 URL값이 들어가게 됩니다.


 







<즐겨찾기를 가져오고 내보내는 방법 >

출처 : http://korea.internet.com/channel/content.asp?kid=13&cid=189&nid=17461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하여 외부에 있는 즐겨찾기를 가지고 오거나 자신의 즐겨 찾기를 내보내는 방법이 있을까?

만일 인터넷 익스플로러 4 이상을 사용하고 있다면 다음의 스크립트가 도움을 줄 것이다. 우선 자신의 즐겨찾기를 하나의 파일로 백업받는 방법을 먼저 살펴 보도록 하자. 아래에 있는 버튼을 클릭해 보기 바란다.

위 버튼을 클릭하면 아마도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올 것이다.

저장하고 싶은 위치에 저장하고 싶은 이름으로 저장해 보기 바란다. 그리고 다음과 같이"즐겨찾기를 성공적으로 내보냈습니다."란 메시지가 나올 때까지 기다린다.

이렇게 해서 생겨난 htm 파일을 인터넷 익스플로러와 같은 브라우저에서 열어보면 아마도 다음과 같은 형태대로 자신의 즐겨찾기가 저장이 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서 이것을 가능하게 한 자바스크립트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여기서 사용된 자바스크립트는 다음과 같다:

<INPUT TYPE="button" VALUE="즐겨찾기 내보내기"
         ONCLICK="window.external.ImportExportFavorites(false, '');"
  >

여기서의 핵심은 window.external.ImportExportFavorites 메쏘드에 있다. 이 메쏘드의 문법은 다음과 같다:

external.ImportExportFavorites(bImportExport, sImportExportPath)

  • 자신의 즐겨찾기를 내보낼 경우에 bImportExport를 false로, 외부에서 즐겨찾기를 가지고 올 경우에는 bImportExport를 true로 주면 된다.
  • 자신의 즐겨찾기를 내보낼 경우에 sImportExport에는 저장될 위치의 경로와 파일명을 적어주면 되고, 외부에서 즐겨찾기를 가지고 올 경우에는 가지고 올 html 파일의 인터넷 주소 또는 로컬 파일의 위치를 적어주면 된다. 만일 즐겨찾기를 내보낼 경우 위 예에서 본 것처럼 sImportExport에 빈 문자열('')을 적으면 즐겨찾기 저장 대화 상자가 나타난다. 즐겨찾기를 가지고 올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sImportExport에 빈 문자열('')을 적으면 어디서 즐겨찾기를 가지고 올지에 대한 대화 상자가 나타난다.

만일, D:\bookmark.htm이란 파일에서 즐겨찾기를 가지고 오고 싶은 경우 다음과 같은 스크립트를 작성해 주면 될 것이다:

<INPUT TYPE="button" VALUE="즐겨찾기 가지고 오기"
         ONCLICK="window.external.ImportExportFavorites(true, 'file://d:/bookmark.htm');"
  >








<바탕화면에 자신의 웹사이트를 추가시키는 방법>

출처 : http://korea.internet.com/channel/content.asp?kid=13&cid=189&nid=17432


인터넷 익스플로러 4 이상을 사용하고 있다면 자바스크립트의 AddDesktopComponent 메쏘드를 사용하여 바탕화면에 자신의 웹사이트를 추가시키게 할 수가 있다.

감이 잘 오지 않는 사람을 위해 바탕화면에 코리아인터넷닷컴 웹사이트를 삽입한 예를 먼저 보도록 하자.

여기서 사용하는 기능을 이용하려면 사용자는 반드시 액티브 데스크톱을 설치해야만 한다. 만일 액티브 데스크톱이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이 기능을 사용하지 못할 것이다. 액티브 데스크톱이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하려면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후 아래 그림과 같이 "액티브 데스크톱" 항목이 있는지 살펴보면 된다.

이제부터 하나씩 따라해 보도록 하자. 우선, 아래 버튼을 클릭해 보기 바란다.

이 버튼을 클릭하고 나면 아래 그림과 같이 "바탕 화면에 액티브 데스크톱 항목을 추가하시겠습니까?"란 질문이 나온다. 여기서 "예"를 클릭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