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I LOVE EJ

FileZilla를 이용한 FTP서버 구축 본문

Tool/other

FileZilla를 이용한 FTP서버 구축

BeOne 2009. 2. 16. 10:10
이번에는 다양한 FTP 기능을 지원하는 FileZilla를 이용하여 FTP서버를 구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초보자도 쉽게 FTP서버를 구축할 수 있을 정도로 인터페이스가 간단합니다.

FileZilla 다운로드

 FileZilla는 프리웨어 프로그램 이기 때문에 이 포스트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FileZilla를 설치하신 후에 FileZilla가 설치된 경로에 한글 패치파일을 덮어쒸우시면 FileZilla를 한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영문으로 사용하시고 싶으신 분은 한글 패치는 생략하셔도 됩니다.
FileZilla의 실행
 FileZilla의 설치까지 모두 완료하셨다면 이제 FileZilla를 이용하여 FTP서버를 구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FileZilla를 실행하면 위와 같은 로그인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최초 설치상태에서는 비밀번호가 지정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그냥 [확인]버튼을 누르시면 FileZilla를 실행하실 수 있습니다 . 항상 서버에 접속하기로 설정해두시면 다음에 FileZilla를 실행하면 자동으로 아래의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FileZilla의 로그인을 끝내면 위와 같은 화면을 만나게 됩니다.
 중간에 보이는 엄청난량의 텍스트는 사용현황을 보여주는 것이며, 하단의 ID/Account/IP/Tranfer는 접속자의 사용현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입니다. 필자의 경우에는 아직 계정 발급을 해주지 않았기 때문에 사용현황에 아이디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기본 설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설정에서 FileZilla 프로그램의 기본적인 설정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곳에서는 FTP의 일반적인 설정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사용자님께서 사용하고 계시는 인터넷 회선에서 21포트가 닫혀있는 경우에는 다른 포트로 포워딩하여 사용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필자의 경우에는 21포트가 열려있기 때문에 따로 변경해주지 않았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FTP에 접속을 시도하게 되면 환영한다는 메세지를 보여줄 수 있는 화면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해를 돕기 위해서 알FTP로 접속했을 때 나타나는 메세지입니다.
 매우 정상적으로 나타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단락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한칸정도 내리는게 좋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신이 사용중인 인터넷 회선이 안정적이지 않은 경우에는 위와 같이 속도제한을 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의 경우에는 1024KBps로 할당해두었습니다.

그룹설정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룹을 지정하여 FTP서버의 사용자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아래에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화면에서는 그룹을 만들거나 제거할 수 있습니다.
 필자는 필자가 사용할 관리자 그룹과 사용자들이 사용하게 될 사용자 그룹을 만들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룹별로 공유할 폴더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필자는 이 기능의 필요성을 몰라서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앞의 (설정)부분에서 봤던것과 동일한 속도 제한 화면입니다.
 (앞에서 설정한 속도를 설정하고 싶으면, '업로드 속도 제한규칙 통과함'에 체크하시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IP필터를 이용하여 다른 IP주소가 FTP서버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설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필자의 경우에는 아직 지정해둔 IP가 없습니다.

사용자 관리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메뉴를 통하여서 FTP에 접근할 수 있는 사용자를 추가하거나 제거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메뉴에서는 사용자 계정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우선 계정이 하나도 만들어져 있지 않은 관계로 테스트로 사용할 아이디를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추가)를 눌러서 아이디를 만듭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계정을 만든 후의 화면입니다. 비밀번호는 '비밀번호'를 체크하여 비밀번호를 만들어주어야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가 접근할 수 있는 폴더를 지정해줄 수 있습니다.
 (추가)를 누르면 접근가능한 아이디를 지정해줄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에 따른 속도 설정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그룹에서 지정한 속도가 있는 경우에는 그 속도로 적용됩니다. 만약 그 속도제한을 풀고 싶다면, 제한없음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이디별로 IP 필터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Tool > oth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지 웹에디터 공개  (1) 2009.05.26
FCK Editor 폼 체크..  (0) 2007.10.15
FCKeditor 한글 이미지 업로드 후 깨진다면...?  (0) 2007.10.15
FCKeditor java 버전 설치 문서  (0) 2007.10.15
FCKeditor 관련 TIP  (0) 2007.1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