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I LOVE EJ

MS SQL Server 2005 Express 설치하기(1) 본문

Data Base/MsSql 2005

MS SQL Server 2005 Express 설치하기(1)

BeOne 2007. 10. 15. 17:40

MS SQL Server 2005 Express(이하 SQL 2k5 Express)는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무료 사용이 가능하도록 한 Database Server이다.

SQL 2k5 Express는 Windows Server 계열(Windows Server 2000, Windows Server 2003)뿐만 아니라 Windows XP Professional에까지도 지원을 한다. 아마도 Win XP까지의 지원이 무엇보다 반가운 개발자들이 많을 것이다.


어쨌든 SQL 2k5 Express는 이전의 MS SQL Server 2000보다 성능적으로 월등히 뛰어나다. 아마도 사용해보면 그 차이를 몸으로 느낄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SQL 2k5 Express(뿐만 아니라 SQL Server 2005 전체에 해당)는 설치시 요구조건이 몇 가지 충족되어야 한다. 일단 .NET Framework 2.0 이상이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이 가장 크게 변한 부분이다. 다른 부분도 있지만, 어쨋든 제일 중요한 부분이다.


아래 그림은 SQL 2k5 Express를 설치하기 위해서 필요한 소프트웨어들이다. 이 중에서 .NET Framework 2.0은 Redistributable Pack이나 Development Kit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된다. .NET 개발중심이면 Development Kit을 아니면 Redistributable Pack을 설치하면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설치순서는...
 
1. Windows Update를 최대한 진행한다. 가끔 Windows Update가 제대로 되지 않아서 설치가 진행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한다.
2.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http://www.microsoft.com)에 접속한다. (영문이 아무래도 찾기가 쉽다.)
3. 다운로드를 선택한다.
4. 큰 카테코리별로 다운로드를 한 뒤 설치를 한다.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진행)
 
MS SQL Server 2005 Express 설치시 친절하게도 설치가능 사양을 중간에 검사한다. 경고메시지가 나올 경우는 무시해도 괜찮지만, 만약 서비스를 목적으로 한다면 경고메시지를 메모했다가 나중에 해결을 하기 바란다.
만약 오류메시지가 나타난다면 더 이상 진행되지 않으니, 메시지 종류에 따라 해결책을 찾아야 할 것이다.
 
설치시 크게 어려운 부분은 없지만, SQL 2k5 Express 설치시 몇 가지 주의사항이 있는데 그 부분은 다음 글에서 보이기로 하겠다.
급하면 설치했다가 재설치도 가능하므로, 미리 설치를 진행해봐도 문제는 되지 않을 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