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I LOVE EJ

지루성 피부염 본문

My Life/HealthCare & 피부

지루성 피부염

BeOne 2012. 8. 27. 13:24

안면 지루성 피부염의 원인!


안면 지루성 피부염이 발생하는 원인은

우리 몸 속에서 발생하는 입니다.

 

사람의 몸은 체온조절능력이 있기 때문에  우리의 체온이 일정하게

유지되는 것인데요 . 몸 안에서  과도한 열이 발생하게 되면 체온조절력이

상실되어, 스스로 작동하면서 외부로 열을 내보내어 체온을 낮춥니다.

하지만 우리 피부에 계속해서 열이 발생하면,  혈액이 피부쪽으로

몰리게 되어 피부에 많은 열이 쌓이게 됩니다.

이와 같은 증상이 계속 되면서 안면 지루성 피부염이 발생됩니다.

 


안면 지루성 피부염의 원인을 증상의 직접적으로

간접적으로 왕성한 피지 분비로 볼 수 있습니다.

 

피지의 영향으로 안면 지루성 피부염이 발생할 수 있답니다.

안면 지루성 피부염은 피지선이 발달된 부위에 주로 나타나기 때문에

피지선의 활동이 높은 성인과 신생아에게도 발생될 수 있습니다.



안면 지루성 피부염의 증상! 

1.안면 지루성 피부염은 남성에게 많이 나타나는데요.

안면 지루성 피부염의 경우 발생했다가 잠정기를 가집니다. 개인의 체질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지만 노랗거나, 적색 또는 하얀색의 기름기의 인설성 반과 구진이 나타납니다.

 안면 지루성 피부염의 경우 비교적 병변 부위가 정확합니다.

 

2.안면 지루성 피부염의 증상의 초기에는 가려움증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증상이 나타난 부위에 발진으로 생겨 한 부위에 국한되어 나타나지만

악화되면 전신으로까지 퍼질 수 있습니다.

 

3.안면 지루성 피부염은 입술, 코 주변 등에 황적색의 인설이 가려움증과 함께

나타나기도 하는데요, 안면 지루성 피부염 초기에는 발진, 뾰루지, 홍반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안면 지루성 피부염 예방!


-피부의 자극을 피해주시거나, 최소화해주세요.

 

-열을 촉진 시키고 안면 지루성 피부염을 악화시키는 행동은 피해주시며

육식위주의 섭취보다는 야채, 과일 ,비타민, 생선 등 비타민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해주세요.

 


 

-스트레스와, 심리적 불안감, 수면부족, 과음은 안면 지루성 피부염을

악화시키는 요인입니다. 때문에 안면 지루성 피부염 증상이 있는 경우

최대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것이 좋으며, 잘못된 생활 습관은 바꿔주시는 것이 좋답니다







 

안면 지루성 피부염은 외적으로도 드러나기 때문에 초기의 치료가 중요합니다.

만약 안면 지루성 피부염 증상이 있으시면 생활습관의 변화를 주시는 것도 중요하답니다.

  안면 지루성 피부염 미리미리 예방하시고 건강한 여름나세요~!




---------------------------------------------------------------------------------------------------------


[ 지루성피부염의 원인과 증상을 통한 지루성피부염 예방을 위한 생활수칙 ]


여름이 되면 특히 증상이 심해지는 지루성피부염은 피지분비량이 많은 얼굴, 두피, 등 부위 등에서 잘 발생하는 피부질환으로, 피지분비가 늘어나서 전체적인 피부의 번들거림이 발생하며, 동시에 피부가 대체로 원형으로 붉어지면서, 각질이 발생하고, 가려움증이 함께 나타나게 된다.

지루성피부염은 피지분비가 왕성한 성인 남성에 많으며, 스트레스, 음주, 불면증, 습도, 세균감염 등 종합적인 요소가 호전과 악화에 관여하는 것으로 판단되지만, 모든 환자들에게서 확인되는 특별한 원인은 밝혀져 있지 않다. 생활상의 문제는 개인적으로 판단하여 지루성피부염 상태의 호전과 악화를 유발하는 요소를 스스로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얼굴에 지루성피부염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여드름을 짜내고 난 자국과 외관이 비슷하지만, 짜냈을 때는 피지덩어리가 나오지 않는 경우가 많으며, 그 염증의 진행기간이 여드름보다 더 길고, 통증과 유사한 ‘가려움증’이 더 오래 지속되어 환자의 느낌에도 차이가 있다. 또한, 환자마다 느끼는 특별한 악화요인과 그에 따른 피부의 자극감이 있으며, 이것이 일반적인 여드름과의 감별사항이 되기도 한다.
 두피에 지루성피부염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비듬의 양이 늘어나고, 머릿결을 아래서 위로 쭉 쓸어서 넘기다 보면 군데군데 붉어져 염증이 진행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으며, 머릿속의 가려움증이 생기며, 염증 부위에 가려움증이나 통증이 생기게 된다.

그 외에도 몸 전체적인 부분에도 충분히 발생할 수 있으며, 귀밑, 겨드랑이, 서혜부, 둔부 등에도 각질과 홍반, 진물 등으로 발생할 수 있다.

한 가지 특이한 점은 지루성피부염 환자들이 피지가 늘어나 있는데도 화농성감염증상이 잘 생긴다는 점과, 건강한 사람들과 비슷한 생활을 하는데도 특별한 이유 없이 피지량이 늘어나 있다는 점입니다.

피지는 원래 피지샘에서 분비되어 체온에 의해 기름처럼 녹아서 온몸으로 퍼져나가서 미생물의 증식을 억제하는 항균작용을 하게 되는데, 지루성피부염의 경우는 피지의 양이 매우 늘어나 있는데도, 화농이 된 것을 자주 관찰할 수 있다. 이러한 점은 지루성피부염이 면역력과 관계된 증상임을 알려주는 단서이다.

따라서 지루성피부염의 경우 면역력을 높여주고, 악화요인을 줄여가는 생활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치료법이자 관리방법이다.

1. 일반적으로 염증이 장기화 되는 경향이 있으므로, 가렵고 아프더라도 가급적이면 손을 대거나 임의적인 처치를 하지 않는다.

2. 피지분비량이 늘어나지 않도록, 자꾸 손을 대지 않도록 하며, 거울을 보는 횟수를 줄인다.

3. 너무 장시간의 수면은 오히려 피지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에, 7-8시간을 규칙적으로 잔다.

4. 술은 즉시 피지량을 늘리지는 않지만, 하루 이틀 후에는 분명히 악화시키므로, 음주를 삼간다.

5. 맵고, 짜고, 기름진 음식은 피부의 분비샘을 자극하는 효과가 있으므로, 담백한 채소나 야채 위주로 식사를 진행한다.

6. 인스턴트 음식, 새로 지은 건물 등에 포함된 화학성분은 인체의 호르몬계통을 자극할 수 있으므로, 가급적이면 멀리한다.

7.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는 스트레스를 피한다.

8. 두피를 자극하는 염색 혹은 퍼머는 지루성피부염을 대부분 악화시키기 때문에, 몸상태가 최상의 컨디션일 때에만 시행하도록 한다.

9. 머리카락에 사용하는 제품은 가장 자극이 적은 것을 사용하거나, 지루성피부염용 제품을 사용하도록 한다. 

10. 염증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머리를 감는 물의 온도를 낮추고, 머리를 말리는 헤어드라이어에 의해 방안의 공기가 너무 건조해지지 않도록 하며, 두피에 뜨겁고 건조한 자극이 오지 않도록 주의한다.

11. 빗이나 손가락을 이용해서 염증이 심하지 않을 때는, 두피를 적절히 자극하는 습관을 갖도록 한다.

지루성피부염은 분명히 만성이며, 호전악화를 반복하는 질환이며, 난치성질환인 것도 분명하지만, 사람마다 경중에 차이가 있다. 또한, 전에 없던 지루성피부염이 생활이나 체질의 변화로 인해 갑자기 생기는 경우도 있다. 이것은 같은 병이지만, 환자마다 노력여하에 따라서 얼마든지 더 좋은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는 단서가 된다.

생생한의원 이숭인원장은 지루성피부염 치료에 대한 연구도 한방에서 꾸준히 진행되고 있고, 샴푸 외용제 등 여러 가지 좋은 제품들이 개발되고 있으므로, 더욱 편하게 지낼 수 있겠지만, 보다 근본적으로 몸을 바꿔 나가는 데에는 생활수칙이 매우 중요한 요소이므로, 잘 지켜나가시다 보면 더욱 건강해질 수 있다고 전했다.


도움말 : 광주 피부치료/한방 다이어트 전문 생생한의원 이숭인한의사

 

출처
 
[타인글이나 자료 인용] 생생한의원(http://www.sang21.com/)

---------------------------------------------------------------------------------------------------------

지루성 피부염의 증상 악화를 예방하는


첫 번째는 청결이다. 

가능한 샤워를 자주 해 몸에 흐르는 땀을 깨끗이 씻어내고 두피에 발생한 경우에는 머리를 자주 감는 것이 좋다. 

또 바람이 잘 통하는 소재의 옷을 착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특히 몸이나 머리가 젖은 상태에서는 세균 감염의 가능성이 높은 만큼 샤워 후에는 물기가 남아있지 않도록 꼼꼼히 닦아주고 머리는 자연 바람에 말려주는 것이 좋다. 급히 머리를 말리기 위해 헤어드라이기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뜨거운 바람은 오히려 두피를 상하게 할 수 있는 만큼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


지루성 피부염의 증상 악화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음식물의 섭취도 조심해야 한다. 지방질이 다량 함유된 음식물의 섭취를 삼가고 커피나 콜라 등 카페인이 많은 음료 또는 자극적인 음식 등도 지루성 피부염 악화의 요인을 제공하는 만큼 피해야 한다.


임상에서 보면 지루성 피부염 환자는 과로 또는 몸 안의 진액부족, 부적절한 음식물의 섭취, 외부환경적인 자극 등에 의해 피부의 피지분비와 기혈순환 조절에 이상이 있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라며 “체내의 균형을 바로 잡아주고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치료를 시행하면 좋은 치료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

지루성 피부염에 좋은 음식

얼굴 지루성피부염에 꼭 필요한 영양소: 필수 지방산, 비타민B복합체와 비타민B6,비오틴, 아연

얼굴 지루성피부염에 중요한 영양소: 비타민 A 또는 B-카로틴, 비타민E , 비타민C,

얼굴 지루성피부염에 좋은 식품재료: 콩, 두부, 생선, 잡곡(현미,보리,검은쌀 등)


1. 견과류

견과류(아몬드나 땅콩 호두 등)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나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몸속의 혈액을 맑게 해줄뿐 아니라 얼굴 지루성피부염으로 발생되는 두피 지루성피부염 증상인 탈모 증상을 예방해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 얼굴 지루성피부염이 있으신분들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2. 해조류

해조류 역시 얼굴 지루성 피부염에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요오드라는 성분이 들어있는 해조류에는  DHT의 합성을 억제하여 얼굴 지루성 피부염 치료에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요오드는 얼굴 지루성 피부염 원인이 될 수 있는 피지를 자극하는 효능도 같이 있습니다. 때문에 적당한 해조류 섭취는 얼굴 지루성 피부염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지만, 과도한 해조류 섭취는 오히려 얼굴 지루섬 피부염 치료에 악이 될 수 있으며,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

지루성 피부염에 좋은 화장품


 - 스킨, 에센스, 수분크림(보습크림)등 피부에 맞는거 찾아야함

 - 제네시스 솔트크림??


---------------------------------------------------------------------------------------------------------

■ 선크림 종류 (물리적자외선차단제, 화학적자외선차단제) <- 난 물리적자외선차단제나 비비크림이 좋음

http://blog.naver.com/amazonhoney/220046599501


---------------------------------------------------------------------------------------------------------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7&dirId=70111&docId=227235940&qb=7ISg7YGs66a8IOyngOujqOyEse2UvOu2gOyXvA==&enc=utf8&section=kin&rank=1&search_sort=0&spq=0&pid=SNVrldpySDossZSWyHVssssssso-198864&sid=nNqm/Td4jCW1tty9ononQw%3D%3D


■ 제품

지루샵 썬크림

http://www.jirushop.com/shop/shopdetail.html?brandcode=227000000003


차앤박 톤업 썬크림 -  보정 + 보송함

http://www.akmall.com/goods/GoodsDetail.do?goods_id=715907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