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I LOVE EJ

DBCC REBUILD_LOG를 사용하여 새로운 로그 파일 생성하기 본문

Data Base/MsSql 2005

DBCC REBUILD_LOG를 사용하여 새로운 로그 파일 생성하기

BeOne 2009. 2. 9. 14:23

DBCC REBUILD_LOG는, 데이터베이스의 트랜잭션 로그 파일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에 새로운 로그를 재구축하는데 사용되는 명령어입니다.
예를 들어, 하드웨어의 장애로 인하여 로그 파일이 손상되거나 실수로 로그 파일을 삭제하여 기존의 로그 파일을 액세스할 수 없어서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에 DBCC REBUILD_LOG를 사용하여 로그를 재구축할 수 있습니다. 로그 파일이 하나인 경우에는 먼저 위의 해결 방법을 적용해 본 다음에 실패하면 이 방법을 사용하기 바랍니다.
그러나, 이 명령어를 사용하면 로그에 반영되지 않은 유실된 트랜잭션들의 발생으로 데이터베이스의 일관성이 손상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문제가 발생하면 일단 다른 방법 (예를 들어, sp_attach_single_file_db)을 동원하여 문제 해결을 시도하고, 도저히 다른 방법으로는 데이터베이스를 복구할 수 없는 경우에 이 명령어를 사용하기 바랍니다. 이 명령어를 수행하면 로그에 반영되지 않는 트랜잭션의 발생으로 인하여 데이터 무결성이 손상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 명령어는 문서로 제공되지 않는 명령어이며 마이크로소프트 기술 지원 서비스의 지원 하에서 사용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기술 지원 서비스를 받을 수 없는 경우의 응급 복구 작업에 참고하시라고 알려 드립니다. 또한, 하드웨어 장애와 같은 문제가 발생한 경우에는 트랜잭션 로그 파일 뿐만 아니라 데이터까지 손상시켰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DBCC REBUILD_LOG가 성공적으로 완료된 이후에 단일 사용자 모드에서 DBCC CHECKDB를 수행하여 데이터의 일관성 (Consistency) 을 확인하는 작업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구문] DBCC REBUILD_LOG('db_name','log_filename')

db_name : 문제가 발생한 데이터베이스의 이름
log_filename : 새로운 로그 파일에 대한 완전한 물리적 경로

[주의] 이 방법을 사용하면 데이터 일관성이 손상될 가능성이 매우 높으므로 다른 방법으로는 도저히 데이터베이스를 복구할 수 없는 경우에 최후의 방법으로서 사용해야 하며, 매우 신중하게 작업해야 하며, 이 명령어는 문서로 제공되지 않는 명령어로서 마이크로소프트 제품 기술 지원 서비스의 지원 하에서 사용해야 합니다.

[오류 발생]
로그 파일이 유실 또는 손상된 경우에는 그 데이터베이스는 엔터프라이즈 관리자에 "주의 대상" (suspect)로 표시되며, 쿼리 분석기나 엔터프라이즈 관리자에서 주의
대상 상태가 된 데이터베이스를 액세스하려고 하면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합니다

서버: 메시지 945, 수준 14, 상태 2, 줄 1
파일을 액세스할 수 없거나 메모리 또는 디스크 공간이 부족하여 'RebuildLogTest' 데이터베이스를 열 수 없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SQL Server 오류 로그를 참조하십시오.

그리고 SQL Server를 재시작하면 ERRORLOG 파일에 다음과 같은 오류 메시지가 기록됩니다.

2005-01-12 14:51:56.72 spid11 'RebuildLogTest' 데이터베이스를 시작하는 중입니다.
2005-01-12 14:51:57.24 spid11 장치 활성화 오류입니다. 물리적 파일 이름 'C:\Program Files\Microsoft SQL Server\MSSQL\data\RebuildLogTest_log.LDF'이(가) 잘못된 것 같습니다.

이와 같은 오류가 발생하고 데이터베이스에 연결할 수 없는 경우에 다음과 같은 작업 단계로 복구 작업을 수행하면 로그를 재구축할 수 있습니다.

 

[예제] 다음은 RebuildLogTest라는 데이터베이스를 복구하는 예제입니다.

  1. 설정된 옵션들을 확인합니다.
    EXEC sp_dboption RebuildLogTest
    GO
    
  2. 시스템 테이블에 대한 직접적인 업데이트가 가능하도록 변경합니다.
    EXEC sp_configure 'allow updates', 1
    RECONFIGURE WITH OVERRIDE
    GO
    
  3. 문제가 발생한 데이터베이스를 응급 모드(bypass recovery)로 설정합니다
    UPDATE master..sysdatabases SET status = 32768 
    WHERE name = 'RebuildLogTest'
    GO
    
  4. SQL Server 서비스를 중지하고 다시 시작합니다.
  5. DBCC REBUILD_LOG를 수행합니다. 이 때 로그 파일의 이름에는 로그 파일이 저장될 경로까지 전체 이름을 기술해야 하며, 로그 파일은 기존에 존재하지 않는 이름을 지정해야 합니다.
    USE master
    GO
    DBCC REBUILD_LOG('rebuildlogtest','C:\Program Files\Microsoft SQL Server\MSSQL\data\RebuildLogTest_log.LDF')
    GO

    [참고]
    이 명령어가 정상적으로 수행되면 결과창에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반환되며, 데이터베이스는 'dbo use only' 모드가 됩니다. 이전의 status 값과 무관하게 sysdatabases 테이블의 status 값이 2048로 설정됩니다. sp_dboption이나 엔터프라이즈 관리자를 사용하여 status 값을 원하는 값으로 변경하면 됩니다.

    경고: 'RebuildLogTest'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로그가 다시 작성되었습니다. 트랜잭션에 일관성이 없습니다. 물리적 일관성을 검사하려면 DBCC CHECKDB를 실행해야 합니다. 데이터베이스 옵션을 원래대로 설정하고 다른 로그 파일을 삭제해야 합니다.

    DBCC 실행이 완료되었습니다. DBCC에서 오류 메시지를 출력하면 시스템 관리자에게 문의하십시오.

    만약 이미 있는 파일 이름을 지정한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오류 메시지가 반환됩니다.

    서버: 메시지 5025, 수준 16, 상태 1, 줄 2
    'C:\Program Files\Microsoft SQL Server\MSSQL\data\RebuildLogTest_log.LDF' 파일이 이미 있습니다. 새 로그 파일을 만들려면 이 파일의 이름을 바꾸거나 삭제해야 합니다.

    DBCC 실행이 완료되었습니다. DBCC에서 오류 메시지를 출력하면 시스템 관리자에게 문의하십시오.

  6. 시스템 테이블을 직접 업데이트할 수 없도록 원래 값으로 변경합니다.
    EXEC sp_configure 'allow updates', 0
    RECONFIGURE WITH OVERRIDE
    GO
    
  7. 데이터베이스를 단일 사용자 모드로 변경하고 DBCC CHECKDB를 수행하여 일관성을 점검합니다. 데이터베이스를 단일 사용자 모드로 변경하는 보다 자세한 방법은 "손상된 데이터베이스 복구하기" 를 참조하기 바랍니다.
    EXEC sp_dboption ' RebuildLogTest ', 'single user', 'true'
    DBCC CHECKDB('RebuildLogTest')
    GO
    
  8. DBCC CHECKDB를 수행한 결과 문제가 없으면, 그 데이터베이스를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롤백되어야 할 트랜잭션이 롤백되지 않거나, 데이터에 반영되어야 할 수정 작업이 반영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논리적인 데이터의 무결성은 별도의 점검이 필요합니다.
  9. 데이터베이스 옵션을 원래대로 설정하고, 로그 파일의 크기도 원래 크기로 확장합니다. 로그파일을 재구축하면, 504KB의 작은 크기의 로그 파일이 생성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