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I LOVE EJ

Thumbs.db파일 - cvs에서 걸리적거림 ㅋ 본문

Tool/Eclipse

Thumbs.db파일 - cvs에서 걸리적거림 ㅋ

BeOne 2008. 7. 24. 09:12

Win XP 에는 이미지 파일의 미리보기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미리보기 이미지가 생성되어 저장되는 파일이 바로 Thumbs.db 파일.

Thumb 이라는 단어의 사전적 의미는 Thumbnail = 손톱, 아주작은것, 견본 에서 나온 말입니다.
이렇게 큰 이미지들을 미리 보여주기 위하여 로딩속도가 빠른 작은이미지들을 따로 만들어 놓고 필요할때 불러서 큰 이미지 대신 미리보기 해주는 파일들이 바로 썸네일 이미지 입니다.

Thumbs.db를 지우는 방법은 제어판 > 폴더 옵션 > 보기 > 미리 보기 캐시 안 함 에 체크를 하고 난 다음 파일 검색기능을 이용하여 모든 폴더에 있는 Thumbs.db 파일을 검색해서 지우시면 됩니다.

Thumbs.db 파일은 알FTP로 전송하거나 내려받기 하는 경우 내려받을때 전송오류 메시지를 띄우면서 다른 파일들의 전송을 지연 시킵니다.


# thumbs.db 의 정체와 원리

자신의 폴더에 보면 항상 이런 파일을 보았을 것이다. thumb 단어의 원 뜻은 엄지손가락이다. 손가락 중에서도 제일 첫번째 손가락이고 손가락들의 대장이다.
윈도우에서는 컴퓨터의 폴더의 이미지 미리보기 기능을 이용해서 좀더 속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 사용한다.
원리는 폴더에 있는 파일에 접근하기 전에 thumbs.db에게 먼저 그 파일이 있나 확인을 하여 미리보기 속도를 향상시킨다.
하지만, 컴퓨터의 성능이 느린 컴퓨터에서는 오히러 성능이 저하된다. 각 폴더마다 thumbs.db에 해당 폴더의 이미지들을 압축저장시키는 과정이 매번 반복되어 폴더나 파일을 읽고 쓰고 이동하는데 그만큼 속도가 더 느려지게 되는 원인이 되는 파일이다. 또한 압축프로그램인 알집을 사용할 때 속도가 현저하게 느려지는 원인이기도 하다.
삭제하는 방법... 은 단순히 각 폴더의 thumbs.db를 삭제한다고 해도 다시 윈도우는 저 파일을 미리보기 시 생성하게 된다. 그러므로 원천적으로 미리보기 사용을 하지 않도록 해야한다. 웹으로 보기 또한 성능을 저하시키는 원인이 된다. 미리보기 웹으로 보기 설정을 해제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시작> 설정 >폴더옵션" 에서 클래식으로 폴더 보기 옵션을 변경하고 두번째 보기 옵션에서 폴더 미리보기 윕으로 보기 저장 옵션을 체크해제하면 된다.
그리고 이전에 만들어진 thumbs.db는 시작 > 찾기 > 폴더 파일을 선택하여 thumbs.db를 검색한 후 모두 삭제해주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