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I LOVE EJ

MS SQL Server 2005 Express 설치하기(2) 본문

Data Base/MsSql 2005

MS SQL Server 2005 Express 설치하기(2)

BeOne 2007. 10. 15. 17:45

MS SQL Server 2005 Express를 설치하기 위한 일반적인 문제는 별로 없다.

다만 SQL 2k5 Express에서 몇 가지만 주의해서 설정해 주기 바라며, 나머지는 통상 일반적으로 설치하는 방법대로 진행하면 되겠다.


1. "등록정보" 아래에 보이는 "고급 구성 옵션 숨기기"의 체크를 해제한다. 기본으로 설치해도 되겠지만, 각종 책(SQL Server 2000이나 ASP를 설명한 책)들에 기재된 내용을 따라하다보면 안되는 수가 있으므로, 해당 부분을 미리 설치하는 것이 좋다.


2. "클라이언트 구성요소"를 설치하도록 옵션을 변경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인스턴스"는 "SQLExpress"로 해도 상관이 없지만, 이럴 경우 호출방법이 조금 달라진다. 각종 책들의 예제가 "기본 인스턴스"를 기준으로 해서 설명을 하므로, "기본 인스턴스"를 선택한다.

뒤에 "명명된 인스턴스"로 설치했을 때의 호출법도 예를 들어서 설명할테니, 잘못 설치했다고 지우지 말기를... SQL 2k5 Express는 "제거"에 있어서 제대로 동작하지 않을 수도 있는데, 이 때에는 재설치도 어렵다. 이점 유의.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4. "서비스 계정"은 "기본 제공 시스템 계정"인 "로컬 시스템"을 사용하도록 한다. 다른 것을 선택한다고 작동이 되지 않는 것은 아니나, 향후 암호 변경 등에 있어서, 재부팅후 서비스 등에 있어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기본값으로 정해 두길.

사용자 삽입 이미지

























5. "인증 모드"는 "혼합 모드(Mixed Mode)"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설치후에도 변경이 가능하지만, 그건 익숙해졌을때 그렇게 해 보고, 지금은 그냥 "혼합 모드"를 선택하라.

사용자 삽입 이미지


























5-1. "혼합 모드"를 선택하면 SQL 관리자(sa)에 대한 암호를 별도로 설정해 주어야 한다. 빈란으로 두지 말고 꼭 암호 입력을 해 놓자. 혼합 모드를 사용할 경우 좋은 점은 인터넷을 통해서도 SQL 2k5 Express에 접근이 가능해진다는 것인데, 이것이 단점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단점은 보안...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후에 나오는 화면에서는 "다음", "마침" 등의 일반적인 버튼 클릭으로 끝난다.
 
여기서 잠시...
"Windows 인증 모드"와 "혼합 모드"의 차이점에 대해서 잠시 언급하겠다.
 
"Windows 인증 모드"는 Windows에서 로긴한 계정을 가지고 SQL 2k5 Express Database에 접근을 하겠다는 의미이다. 통상 "Administrators"(관리자) 권한을 가진 계정으로 접근한다는 의미이다. 이 모드를 사용할 경우 인터넷으로 Database에 접근하기에는 좀 불리한 경우.
 
"혼합 모드"는 "Windows 인증 모드"에 "SQL에서 별도의 관리하는 인증 모드"를 추가하는 방식이다. 아마도 인터넷 서비스를 하는 거의 대부분의 업체는 이 방식을 적용해서 사용한다. 아무래도 혼합모드는 인터넷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조금 더 보안에 신경을 써야 한다.